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물리학] 빛과 물질[무지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빛과 물질 수강생들을 위한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참고가 되시길~

목차

Ⅰ. 빛의 분산
1) 빛의 분산현상과 무지개

Ⅱ.빛의 산란
1) 빛의 산란과 하늘

본문내용

◈ 프리즘으로 빛의 일곱 색을 볼 수 있는 이유?
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꺾여지는 크기와 순서가 다르기 때문
무지개의 아름다운 빛깔들은 수천~수만 개의 작은 원형 물방울들에 의해 생깁니다. 처음 굴절될 때 빛은 보라색이 가장 많이 꺽이고 빨강색이 가장 적게 꺽여서 스펙트럼 빛깔들로 분산됩니다. 비록 모든 물방울들이 분산되어 스펙트럼 전체 빛깔을 만들지만 관찰자는 한 물방울에서 한가지 빛깔밖에 볼 수 없습니다. 한 물방울에서 나온 보라색 빛이 눈에 들어왔다면 같은 물방울에서 나온 빨간색 빛은 다른 쪽(아마도 다리 쪽)을 향할 것입니다. 빨간색 빛을 보려면 이보다 높은 곳을 보아야 합니다.
◈ 쌍무지개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
빛이 꺾이는 모양에 따라 만들어진다.
◈비행기를 타고 보면 동그란 무지개도 가능 할까?
우리의 눈이 태양과 물방울이 있는 지역 사이에 있다면 무지개는 물방울 지역을 통과하는 3차원적인 원뿔형입니다. 보라색은 불방울로부터 분산되어 40.를 이루고 빨강색은 42.를 이루며 나머지 색들은 두 각도 사이에 분포합니다. 빛을 분산시켜 주는 모든 물방울은 원뿔형 안에 있습니다. 물방울을 포함하는 지역이 두터울수록 여러분이 볼 수 있는 원뿔형은 더 두터워지게 되며 더 생생한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다.
◈ 노을이 왜 붉을까?
해가 뜨거나 질 때는 태양이 지평선 근처에 있으면, 태양광선이 통과해야 할 공기층이 두꺼워진다. 이때 태양을 산란이 잘 되는 파랑색은 두꺼운 공기층을 통과하면서 모두 산란돼 버리고, 상대적으로 파장이 길어서 덜 산란된 빨강색만 우리 눈에 들어와 붉은 노을로 보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