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프랑스의 고등교육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1. 책을 찾게된 배경

2. 내용

본문내용

․한 나라의 정치, 경제 및 문화적 역량을 가늠하는 데에 그 나라의 고등교육 제도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전통적으로 초등교육, 중등교육의 귀결로서의 고등교육은 “지식의 총화를 생산하고, 전수하며 유포하는 기능들”을 담당해 왔다.
․한 사회의 고등교육의 역량은 수치나 도표로 계량화할 수 없는, 그 한 사회의 지적인 역량을 웅변적으로 드러내는 지표가 된다.
․고등교육 제도는 한 사회가 스스로에 대해 가지는 비전, 철학과 정치, 사회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사회가 지향하는 이상의 실현을 위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고등교육이란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구별되어 우리의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대학교육이라 불리는 교육 과정에 일치한다.
․세계화의 논리가 교육에 적용될 경우, 그것은 전 세계적으로 규격화된 고등교육 모델로 귀결될 것이다. 그 안에서 국가의 역할은 사라지고 시장이 교과 과정과 교육 활동들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대학교육 역시 세계회의 물결에 휩싸여 있으며, 점차 그 중요성을 더해 가는 시장 논리의 압력 속에 이윤을 극대화하는 교육 형태만을 취할 것인지, 아니면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면서도 공공성을 유지하고 지식의 확대, 심화, 발전이라는 대학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인지 선태그이 기로에 서 잇는 것이다.
․교육은 국민 개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구성된다.
·'교육에서의 평등'이란 흔히 획일화와 수준 저하로 귀결될 수 있는 '평준화'의 개념과는 그 의미를 달리하는 개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