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북한 원조의 당위성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위 자료는 북한에 대해 "해피캠퍼스" 및 각종 타 사이트, "통일부"에도 공식적으로 자세하게 소개되지 않은 내용을 담은 "특별한"자료입니다.
단순히 정보의 나열이 아닌 필자가 실제 수강한 외무고시 패스 후 외교관 생활과 대사 생활를 하시다가 현재 "통일연구원"에 계시는 교수님의 북한관련 수업에서의 필기 및 강의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 자료는 인터넷의 어느 곳에서 올라와있지 않은 자료입니다 자료의 객관적 수준도 보장합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
1) 북한과 남한의 시각이 차이
2) 북한은 과연 정말 스스로의 힘으로 식량난을 극복할 수 없는 것인가?
3) 우리는 과연 북한을 믿을 수 있는가?

3. 결론

본문내용

이 사실만 보아도 우리는 북한에 대한 원조를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던져 볼 수 있다. 도대체 우리는 어찌하여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현재 세계의 어느 나라도 북한에 도움을 주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물론 인도적 차원에서 의 지원이 국제기구나 몇 나라들로부터 끊기지 않고 있으나 그 지원 식량이나 물품들의 북한 내 분배 투명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받고 있음과 동시에 북한의 주민 볼모론까지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세계의 어느 나라의 국민도 북한에 대한 지원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곳은 없다. 그들은 그들이 가진 의견을 관철시키려는 이유를 가지고 지원을 할 뿐이다. 냉정히 생각해 보면 조건없이 북한을 지원하는 비정부기구들도 각자 기구가 가진 창설 목적 즉, 국적을 가리지 않고 북한 내의 인권을 보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지원할 뿐이다. 단지 우리 국민만이 북한은 우리와 같은 한 핏줄이라는 이유만으로 아무 조건 없이 당연하게 북한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정치권에서도 별 문제를 삼지 않고 있다.이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만이 홀로 북한을 왜 도와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살펴보기 위해서 북한의 현실과 함께 북한이 남한을 바라보는 시각, 우리와의 시각의 차이 및 문제점, 북한이 주장하는 요구, 북한과의 관계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자료 등을 여러 각도로 조명함으로써 우리가 북한을 원조하는데 과연 당위성이 있는지를 고찰하려 한다.

참고 자료

통일부 홈페이지 : http://www.unikorea.go.kr/
1999-2004년까지의 북한에 대한 기사 및
자료를 각종 신문에서 발췌
외교부 직원 및 대사를 지내신 교수님의
대학에서의 실제강의(1학기)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북한의 실태에 대한
객관적 사실들(통일부에 없는 사실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