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과학혁명의 구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아주 유용한 자료입니다.
잘 사용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제-풀이에서의 그들의 경험은 분자는 무엇이라야 하는가를 깨우쳐 주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들의 경험은 공통점을 많이 갖고 있었으나, 이 경우 그 경험들은 두 전문가에게 동일한 내용을 말해 주지는 않았던 것이다.
·정상과학, 즉 우리가 방금 검토했던 수수께끼 풀이(puzzle-solving)의 활동은 과학지식의 범위와 정확성의 꾸준한 확장이라는 그 목표에서 크게 성공적인 고도의 집적된 활동이다.
·발견은 이상 현상(anomaly)의 지각(知覺)과 더불어 시작되는 것으로서, 다시 말해서 자연이 정상관학을 다스리는 패러다임-유도(paradigm-induced)의 예상들을 어떤 식으로든 위배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발견은 하나의 진행 과정이며 시간이 소요되어야만 한다. 관련되는 개념적 범주가 모두 미리 갖추어진 경우, 즉 현상이 새로운 유형이 아닌 경우에 한해서, 그것을 발견하는 일과 그것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일이 함께 즉각적으로 한 순간에 일어날 수 있다.
·패러다임 실험법과 응용은 패러다임 법칙과 이론만큼이나 과학에 필수적인 것이며, 그 영향 또한 마찬가지이다. 피할 수 없이 패러다임 과정과 응용은 어느 주어진 시기에서 과학적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잇는 형상학적 영역을 제한하게 된다.
·이상 현상에 대한 사전(事前) 인지, 관찰 및 이론적 인식의 점진적 및 동시적 출현, 그리고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흔히 저항을 수반하는 패러다임 범주와 과정의 변화를 포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