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가르침의 윤리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1. 책을 찾게된 배경

2. 내용.

본문내용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믿는 우리 교육자는 진리와 수월성, 그리고 민주적 원리의 추구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인식한다.
․교육자는 가르치는 과정에 항상 수반되는 막중한 책임을 인식한다.
․교육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그리고 일반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얻기 위해 교육자들은 높은 윤리적 기준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교육자는 모든 학생이 가치 있고 유용한 사회성원으로서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교직은 최상의 전문적 봉사를 해야 할 책임을 부여받고 있다.
․“윤리적 문제는 결국 개인이나 그 개인이 속한 집단의 가치의 문제가 아닌가? 인간사에 있어서 정말 객관적으로 옳고 그른 것이 있는가? 결국 그것은 어떤 한 사람이 옳거나 그르다고 믿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는 것은 과연 옳은 것인가?”
․왜 반드시 다른 사람의 의견이 우리 자신의 의견보다 더 옳은 것인가? 견해의 차이를 인정할 수는 없는 것인가? 확신할 수 없는 것을 어떻게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잇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혼란스럽지만 중요한 것이며, 현대 윤리학의 중요한 주제들이다.
․개인적 신념과 가치관에 제약받지 않는, 합리적인 윤리적 사고는 교직 윤리와 도덕교육에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도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윤리적 사고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이해시키고 내면화시킬 특별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