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적자원관리] 휴먼 이퀘이션을 읽고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을 요약하고 느낀점을 쓰는 인적자원관리 수업 과제였습니다. 인적자원 관리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이를 실례를 통해 보여준 흥미로운 서적입니다.

목차

<『휴먼 이퀘이션』 요약>
< 사람 경영의 중요성과 우수성> - 소감

본문내용

인간 중심의 경영
지난 10여년간에 수행된 많은 엄격한 연구에 의하면, 고성과, 고헌신, 고몰입을 산출하기 위한 관리 양식 등으로 불리는 경영관리 기법을 통해 엄청난 경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런데 실제 경영 현장에서 적용되는 관리 양식은 오히려 그 정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 상당수의 조직이 사람을 최우선시하기보다는 다운사이징과 아웃소싱을 통하여 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축소하거나 인건비를 아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신의 조직문화를 황폐화시키는 일을 해왔다. 그러나 기업내 사람과 이윤 간의 긴밀한 연관관계를 실제로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가 일과 조직, 그리고 조직 내의 사람들에 대한 기존의 생각을 혁신해서 가진다는 것이다.

조직이 성공을 거둘 수 없는 경우
보통 사람들은 경제적 성과를 결정함에 있어 산업이나 기업의 규모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필자의 자료 수집에 따르면 기업의 총수익에 대한 총자본 이익률 및 자기자본 이익률 간의 관계는 오히려 부(-)의 관계이거나 상관관계가 매우 낮았다. 몸집을 줄이려는 기업의 노력에 따른 이득은 단지 한 차례에 그거나 기껏해야 몇 차례밖에 지속되지 못한다. 그리고 시장 지배력이 약하고 경쟁이 치열한 산업에서도 얼마든지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진입장벽이 높고 성장하는 산업에 속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산업 내 기업 간의 편차가 고성장과 저성장 산업간의 성과차이보다 훨씬 더 크다. 또 기업의 글로벌화가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업의 성공은 자사의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가능해지며 어떻게 실행에 옮기느냐가 중요하다. 성공적인 기업은 그 실행의 과정에서 사람의 역할이 결정적임을 잘 인식하고 있다. 1980년대 초반, 금융시장의 규제 철폐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리라 예상되었을 때 미국 은행은 비용 절감을 위해 단순히 저원가와 편의성을 내세웠다. 그러나 독일 은행은 다기능 노동력을 양성하는데 집중적인 투자를 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경쟁적 우위를 유지해 갈 수 있었다. ‘사람 중심적인 전략’이 시장경쟁에서의 성공에 핵심적인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휴먼 이퀘이션(제프리 페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