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국토 개발에 있어서 군의 역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 론
북한의 행정구역
군거점개발전략

본문내용

사회주의 도시계획은 기본사상은 맑스와 엥겔스의 사상으로부터 나온다. 당시의 도시상황 슬럼화, 비위생적인 노동자 주택, 과밀, 질병, 공장, 환경악화 등 도시악이 자본가의 생산수단 독점에서 발생하였다고 보아, 이것을 치유하기 위해 국가독점식 사회주의 건설을 열망해 왔다. 그리고 1917년 짜르제국을 붕괴시키고 볼쉐비키혁명을 성공시킨 레닌에 의해 사회주의도시건설은 시작되어왔다.

사회주의 도시계획은 물리적으로 도시악을 해결하는 것만이 노동자와 농민이 겪는 사회, 경제적 모순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이들은 사유재산제도를 철폐함으로서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공유하는 이상도시인 아모로툼의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있다고 믿었다(토마스 모어). 모어의 유토피아는 40명단위의 농가가 농촌에 있고, 그 중 20명씩 2년마다 도시주민과 교류를 하여 도시, 농촌의 구별을 없애는 협동방식의 공동사회를 것을 이상으로 보았다. 도시와 농촌의 구별을 없애는 것은 엥겔스와 레닌의 도·농 통합론과 도·농 균형 개발론의 이론적 기반으로 발전하였으며, 20명씩 교대하는 협동 방식적 생활은 사회주의의 공동소유제의 기본인 협동농장(북한), 집단농장(소련), 인민농장(중국) 등으로 사회주의 국가에서구체화 되었다.

참고 자료

1. 김원, 「사회주의 도시계획」, 보성각, 1998.
2. 김현수,「북한의 도시계획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 논문, 1993.
3. 이기석, 「북한 지리교육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