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학] Amitai Etzioni의 혼합모형이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에 대한 Etzioni의 평가
Ⅲ. 근본내용 및 전제
Ⅳ. 한계점 및 평가

Peter Bachrach와 Morton Baratz의 권력양면성이론
Ⅰ. 머리말
Ⅱ. 권력의 양면성 : 무의사결정론
Ⅲ. 평가

Roger W. Cobb와 Charles D. Elder의 정책의제 설정이론
Ⅰ. 머리말
Ⅱ. 정책의제 설정의 의미와 이슈의 확장
Ⅲ. Cobb & Elder의 의제설정유형
Ⅲ. 평가

본문내용

Ⅰ. 머리말
Amitai Etzioni는 정책결정과정을 설명하는 접근법으로서 혼합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혼합모형은 말 그대로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을 혼합한 것으로서, 양자의 장점을 취하는 동시에 단점을 극복하려는 제3의 의사결정 접근법이다.
합리모형은 정책상황이 정책결정자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어 있음을 전제로 하는 반면, 점증모형은 정책환경이 거의 통제되지 못함을 전제로 한다. 혼합모형은 양 모형을 적절히 융합시키고, 합리모형처럼 유토피아적이지도 않으며 점증모형처럼 보수적이지도 않다.


Ⅱ.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에 대한 Etzioni의 평가
1. 합리모형에 대한 평가
합리모형은 기본적으로 모형이 요구하는 조건과 정책결정자가 갖고 있는 현실적 능력간의 괴리 때문에 항상 비판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대안 평가에 정책결정자들은 구체적으로 합의된 가치 판단의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하는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때에 따라서는 가치기준이 뒤바뀌기도 한다. 더욱이 가치와 사실 또는 목적과 수단간의 명백한 구분이 가능하다는 합리모형 가정은 현실성이 약하다. 합리모형은 비현실적이며 바람직하지 못하다.
2. 점증모형에 대한 평가
점증모형에 의하면, 정책결정자들은 우선 기존 정책에서 점변(漸變)하는 정책들에만 관심을 갖고, 소수의 대안들만을 고려하며, 이들 대안의 결과들 중에서도 중요한 것들만 대표적으로 평가한다. 이 모형에서는 목적과 수단의 관계를 연쇄적으로 끊임없이 조율함으로써 문제를 정책결정자들이 다룰 수 있는 문제로 만들어 주고, 문제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점증모형은 시계(時界)가 단기적이 되고, 정책의 제한적 변화에만 관심을 갖게 되므로 근본적이고 사회전반적인 쇄신에는 소홀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