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사] 미학과 예술론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좋은 성적을 받은 과목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목차

1. 서양의 미학은 이른바 “코페르니쿠스적인 전환”을 겪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전환의 의의를 논하시요.
2. AG Baumgarten의 미학 (Aesthetica)의 창시를 Descartes 및 Leibniz의 철학 이론과의 관계에서 설명하시오.
3. 18세기 영국의 미학이론과 kant의 미학이론과의 관계 논하시오.
4. Kant의 미의 이론을 그의 취미판단의 분석을 중심으로 요약하고 설명하고 그 미학적 의의를 논하시요.

본문내용

18세기의 취미이론의 등장과 더불어 미학예술론의 Copernicus적 혁명이 일어납니다. 취미(taste)는 영국의 철학자, 사상가들에의 제기 되었는데 처음 taste는 미각을 의미하였는데 18c철학자나 사상가들에 의해 아름다움을 맛보고 평가하는 것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taste가 감각의 하나로 취급 되어지지만, 나중에 미와 예술은 지각하는 능력으로 오관과 구별되는 특수한 능력으로 전환됩니다. 취미는 sense of beauty입니다. 이것은 외관이 아닌 내관(內官) inner sense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미와 예술은 taste이고 이것이 취미이론으로 발전하게 되고 kant의 미와 예술론의 핵심이 됩니다.

취미가 등장하기 전 18c이래까지는 아름다움(美)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 즉, 아름다움은 대상이 가지고 있는 속성성질로 간주되는 객관적 미학 이였습니다. 그러나 18c 이후 취미이론과 함께 미(美)란 대상의 속성이 아니라 대상을 수용하는 사람 즉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상자라고 하여 객관적인 미 예술론에서 주관적인 미 예술론으로 전환이이루어 지고 이것을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미와 예술론에서 주관적인 미와 예술론으로 변환은 미적 경험을 취미에서 이루어진다고 경험주의자들이 보았기 때문에 이것은 곧 경험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미학과 예술론>책과 노트 필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