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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남성의 건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여성과 건강 문제
(1) 남녀의 생리적 차이
(2) 월경이상
(3) 임신과 태교
(4) 여성과 운동
(5) 여성과 음주
(6) 여성과 흡연

2. 남성과 건강 문제
(1) 남성 건강의 현 주소
(2) 남성 갱년기와 남성에게 흔한 질병

본문내용

여성은 폐경기를 맞으면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짐과 동시에 월경이 끊어진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성에서는 노화에 따르는 고환과 호르몬의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며 개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대다수의 경우에서 남성호르몬이 그런대로 유지가 된다. 그러나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이 감소되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의 인체 변화가 동반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런 남성갱년기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첫째 스트레스의 관리를 통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란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접하는 내부, 외부의 자극에 대해 느끼는 반응으로 이러한 자극에 적응하면서 생기는 모든 현상을 말한다. 흔히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나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활력소와 자극이 될 수 있고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대할 때 갱년기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우선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이의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스트레스를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상의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하지 않나.

둘째 운동을 하라.
갱년기 남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인병은 운동부족이 원인으로 운동은 특히 갱년기에 필수적이다. 운동을 하면 다른 좋은 점도 많으나 2000년 세계남성갱년기학회에서 밝혀졌듯이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남성 갱년기에 매우 유익하다. 운동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정기적인 유산소(有酸素) 운동은 혈압, 혈당, 체지방량을 감소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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