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윤리] 광고윤리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신문책임윤리
심의위 문제점
규제, 상황 등
참고자료
결론

본문내용

하지만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면 크게 광고와 직접 관련이 있는 이해당사자와 그와는 거의 관계없는 제 3자로서의 일반인 혹은 소비자단체로 양분할 수 있다. 광고와 전혀 이해관계가 없는 일반인은 위원의 합계 30명 중 26.7%에 해당되는 8명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광고심의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 면에서 다음과 같은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우리가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간에 하루하루의 생활 속에서 엄청난 광고를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좋아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서 TV를 켜도 적어도 몇 분 동안은 광고물을 참고 봐야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신문을 펼쳐들어도 지면의 약 50% 가까이 되는 광고를 봐야 한다. 학교가는 지하철에 올라서 요즘 한창 유행하고 있는 무가지 신문을 집어들면, 거의 기사 하나를 읽으려면 광고는 열개를 봐야 할 정도다.
아무튼 광고는 이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의 일부로 자리 매김을 했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경제, 사회, 문화 및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었다.
때문에 광고가 우리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미처 알기도 전에 ‘당하는’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게 된다.
이 때문에 광고의 규제와 윤리에 대해서는 항상 논의가 되어오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