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현대사회] 현대사회의 문제와 기독교적 대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 현대사회의 일반적인 문제점
- 기독교적 대안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문제를 기독교적인 관점으로 대안을 찾아보라는 교수님의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과연 그리스도인으로서 현대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고 그 대안을 찾는 것이 성경적인가 하는 것이었다.
물론 수업을 계속 들으면서 교수님의 강의가 매력적이고, 와닿는 부분도 많았지만,
계속 의구심을 가졌던 이유는 필자가 여러 목사님으로부터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잘못된 대통령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목자라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람에 대해 비판하지 말라는 말과, 이라크 파병 등에 대해서도 찬반을 따지기 보다는 그런 일들을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을 알려 하라는 말을 계속 들어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신학생과 전도사님께 묻기도 하고, 인터넷도 찾아보고 해서 나름대로 성경적인 근거를 찾아봤다.
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과 사회문제에 참여해야 하는가-라는 것 말이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성경이 말하는 완전한 신론, 보다 완전한 인간론, 보다 완전한 기독론, 보다 완전한 구원론, 보다 완전한 교회론을 들어 본다.
▲ 보다 완전한 신론 : 살아계신 하나님은 종교와 마찬가지로 자연의 하나님이며, 신성한 것과 마찬가지로 세속적인 것의 하나님이기도 하다.
△ 보다 완전한 인간론 : 하나님을 닮은 인간이라는 피조물은 단지 영혼뿐이거나, 육체뿐이거나, 사회적 존재뿐인 것은 아니다. 그들은 이 세 가지를 모두 합친 존재이다. 인간은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 속의 영혼과 육체”라고 정의되어야 한다.
▲ 보다 완전한 기독론 : 하나님의 아들은 자신의 영광을 버리고 섬기기 위하여 낮아졌다. 그는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복음을 선포했을 뿐 아니라, 병든 자들을 고쳐 주고, 굶주린 자들을 먹이고, 죄 지은 자들을 용서해 줌으로써 그 나라가 임했음을 보여 주었다.
△ 보다 완전한 구원론 : 구원은 세 가지 측면, 즉 지금 시작하고, 이 지상생활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어 그리스도가 재림할 때 완전해지는 근본적인 변화이다.

참고 자료

이현갑. “현대사회와 기독교윤리”. 2003년 2학기 강의노트
조선일보. 1999.9.3「막나가는 소녀산업」
조선일보. 1999.9.6「소녀산업」
문희석. “구약의 성 개념", 「기독교 사상」, 1973. P106.
루이스 스메디스, 안교신 역. 「크리스천의 성」, 서울:도서출판 두란노. 1997
그랜트 마틴, 임금선 역.「좋은 것도 중독될 수 있다」, 서울:생명의말씀사. 1992. P.165-16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