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세안 넷째마당-2. 곧은 생각 좋은 세상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읽기란 의미를 재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런데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이는 의미는 재구성되지 않는다. 읽기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읽기의 과정에서 자신의 장단점을 발견하게 되고, 나름의 읽기 전략을 사용하면서 필요에 따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책을 읽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또 책을 읽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배경 경험에 기초하여 내용을 해석, 추론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책에 있는 내용을 진정한 의미에서 자기의 것으로 만들게 된다. 읽기 지도에서 과정을 강조하게 되면, 교사는 학습자들의 읽기 행위에 역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가) 읽기 전 활동
(1) 예측하기
책을 읽기 전에 제목이나 책의 차례 등을 보고, 내용을 예측해 보게 하는 활동을 말한다. 예측을 하면서 책을 읽으면, 읽을 책의 종류를 알게 되고, 우리가 읽을 책의 내용에 대해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된다. 또한 그 책을 얼마나 주의 깊게 읽을 것인가, 아니면 대충 훑어 볼 것인가 등을 알게 된다. 그리고 전체의 구조를 파악하면서 읽게 되어 글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 예측해 보는 활동에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끌어오게 되는데, 이를 활용하여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글의 내용을 자신의 삶과 더욱 적극적으로 연결지어 보게 한다.
(2)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독해에 관한 최근 연구 결과 중의 하나는 배경 지식 없이는 어떠한 독해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배경 지식은 모호한 단어의 해석, 문장 간의 추론, 예측, 정교화를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나) 읽기 중 활동
(1)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글 구조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지만, 특히 설명적인 글은 보통 다음 다섯 가지 구조로 되어 있다. 시간 구조, 열거 구조, 비교․대조 구조, 인과 관계 구조, 문제․해결 구조 등이다.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구조를 파악해 나가게 함으로써 쉽고 체계적으로 글을 이해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며 읽게 되면 부분과 부분(문장, 문단)과의 관계를 보다 쉽게 파악하여, 전체의 줄거리(요약)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2) 질문하기
읽기는 어떠한 종류의 질문을 제기하고 이 질문에 대해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다. 질문의 제기는 글을 읽기 전에 해야 할 일 중의 필수적인 것이다. 글을 읽기 전에 글의 제목이나 삽화 등을 보고 이 글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지 예측해 보는 질문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 글을 읽는 목적과 관련해서도 질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으며, 글을 읽는 동안에 계속적으로 이들 질문을 유지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3) 협의하기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좀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는 부분, 다른 사람에게 꼭 일러 주고 싶은 부분 등에 대해 협의하게 할 수 있다. 협의는 교<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