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간관계심리학] 사랑과 인간 형성관계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리학에 대한 사랑 연구 조사 분석 자료입니다.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이미지 삽입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팀발표자료로 많은 사람이 노력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가. 인류 보편의 감정- 이성간의 사랑 1
나. ‘사랑’의 파국 - 헤어짐의 이유 2
다. 연구방향 3

2. 본론 4
가. 저서들을 통한 접근 4
(1) 존 그레이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4
(2) 위르크 빌리의 『사랑의 심리학』 6
(3) 진화심리학자 Schmitt의 실험결과 7
(4) 데보라 터넌의 『남자를 토라지게 하는 말,여자를 화나게 하는 말』 8
(5) 저서를 통한 남녀간의 차이점 정리 9
나. 설문을 통한 접근 10
다. 영화 분석을 통한 접근 20

3. 결론 27
가. 여자를 만족하게 하는 법 27
나. 남자를 만족하게 하는 법 28
다. 남자에게 말하라 29
라. 여자에게 말하라 30

<표 차례>
<그림 차례>

본문내용

1.서론
여기서는 인간관계 심리학 선정 주제에 대해 알아보고, 본 보고서의 연구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1.1. 인류 보편의 감정- 이성간의 사랑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 그것이 사랑의 정의이다. 사랑은 우리를 헌신하게 만들며 상대방을 위해서는 어떠한 일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용기를 가지게 하는 어떤 강렬한 힘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은 인류의 보편적인 주제이기에 문학에 있어서 하나의 큰 주제이자 신화에 있어서 커다란 모티프이며 여러 제반 학문에 있어서 사랑은 끊임없는 탐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소아시아의 전 통치권을 주겠다고 말하는 헤라의 말도 최고의 지혜를 주겠다는 아테나의 말도 거절하고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주겠다는 아프로디테의 편을 들어준 파리스. 파리스는 자신의 사랑하는 헬레네를 위해서 자신의 조국이 멸망할 전쟁을 불러일으킬 전쟁을 숙명처럼 받아들인다. 또한 가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한 뜨거운 정열을 주체할 수 없었던 서양의 로미오와 줄리엣이 있다면 우리에겐 신분을 초월한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 있다. 이들에게 있어서 사랑은 그들의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엄숙하고 숭고한 것이었고, 사랑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헌신하였고, 사랑하기 때문에 현실의 역경도 문제되지 않았으며,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의 희생 또한 마다하지 않았다. 이렇듯 사랑은 평소의 우리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감정과 태도를 가지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