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학부] 싸이월드 광보홍보 효과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싸이월드에 대한 분석을 정리합니다.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왜? ■■뉴미디어(인터넷)■■인가?
왜 ■■싸이월드■■인가?
그래서 왜? 기업들은 ■■싸이월드■■를 선택하는가?
싸이월드에서 기업은 어떤 방법으로 광고하고 있을까?
어떻게 운영되는가?
그럼 각 브랜드가 하고 있는 이벤트는 무엇일까?
결과
미니홈피의 진화는 어떤 식으로 이뤄질 것인가?
싸이월드가 구상하는 새로운 수익 모델과 향후 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직접 광고를 만들어 올리도록 함.
유저들은 도토리를 선물 받기 위해 광고를 만들어 올린다 -> 광고를 만들면서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회상률 상승, 또한 거듭되는 재인(recognition)을 만들 수 있다
네티즌의 눈길을, 한 번의 클릭을 기다리는 온라인 광고 배너들. 그러나 싸이월드에서는 얘기가 다르다. 오히려 네티즌들이 광고를 찾아간다.

그럼 각 브랜드가 하고 있는 이벤트는 무엇일까?
미니홈피가 사회적 신드롬을 일으킨 데는 ■■아바타■■가 있었듯, 아바타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를 나타내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그래픽 캐릭터로 사용자의 분신 구실을 했다. 흔히 사용하는 ID류도 사이버 공간에 진입하는 가장 기초적인 문자적 변신이라 할 수 있는데, 아바타의 상업적 이용은 프리챌이나 다음 등이 주도했다. 하지만 미니홈피에 들어선 아바타는 그래픽 옷이나 가발 이상을 요구하는 비싼 장난감이었다. 미니룸은 다른 아바타에게 주어진 명함보다 작은 공간의 두배가 넘는 ■■널찍한■■ 공간이 주어졌다. 미니홈피 사용자는 ■■언젠가는 이런 방에서 살고 싶다■■라는 욕망에 자기 방을 채우는 데 열중한다. 현재 싸이월드는 경쟁자이던 네오위즈의 ■■세이클럽■■을 제압하고 아바타 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아바타의 효력은 ‘도토리’라는 사이버머니로써 실로 대단한 모습을 보였다. 싸이월드에서 사이버 도토리를 파는 것만으로 지난해 80억원을 벌어들였으며, 요즘은 하루 1억원 이상의 도토리 판매 수익을 올릴 정도다. 이에 따라 싸이월드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재정을 튼실하게 하는 한편, 모기업의 OK캐쉬백 적립금(도토리 매출의 20%가량을 포인트로 구매)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용자들은 처음에는 현금 결제에 거부감을 느끼게 마련이다. 그래서 식구들의 OK캐쉬백 적립금을 도토리로 전환하며 미니룸 꾸미기를 시작하기도 한다. 집안에 싸이질하는 자녀가 한명만 있어도, 싸이질을 하지 않는 식구들의 OK캐쉬백까지 연쇄 소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