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생산운영] 롯데백화점 대구점과 상인점의 입지문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레포트입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서 론 :
롯데마트 소개
롯데마트 기업 선정 이유

본 론 :
롯데마트 서대구지점의 입지선정 이유
롯데 마트 서대구점의 입지 분석
대구지역 경쟁사 분석(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마트 서대구점의 위치 선정의 적절성

결 론 :
롯데 마트 입지로 적당한 지역 선정

본문내용

대구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역백화점이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 동안 전국 대형유통업체들은 대구에서의 대구백화점 위상을 잘 알기 때문에 무리하게 진출하지 않았고 경쟁을 피해왔다.
그런데 2002년 롯데백화점 대구점과 2003년 상인점이 신설되면서 대구의 백화점 업계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의 입지적 요인이 대구 진출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지 입지의 특성에 대해 조사 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상황을 살펴보고 성공적인 입지선정 이었는지, 그렇지 못 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고 그에 따른 개선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반월당
반월당은 동성로와 근접한 만큼 그에 버금가는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많은 전문가들이 대구의 상권이 대구역에서 반월당으로 남하한다고 예견하고 있다.
그것의 근거로는 내년 9월에 착공 예정인 지하철 2호선과 현재 운행 중인 1호선의 환승역으로 하루 평균 20만명의 유동인구가 예상되며, 또 역에 초대형 지하공간인 메트로센터가 완공될 예정이다. 이 공간은 삼성금융플라자, 적십자병원, 인근 학원가, 봉산지하상가 등으로 이어지고 만남의 광장이 들어서며 680대의 주차가 가능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주변의 주상복합아파트의 분양 및 남문시장, 염매시장, 봉산지구 등의 재개발도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역세권으로 개발 될 반월당 일대의 상권은 이미 전국의 유통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황금자리이다. 이런 공간의 특성을 활용하면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매출도 성장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