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및 교육사 ] 프뢰벨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4.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숫자로 표시는 않했구요
유년시절
에나대학시절
이런 식으로 나누어 놨습니다.

본문내용

교육방법-발달 순응적 교육 방법, 명령 간섭적 교육방법
교육방법은 외적인 것을 통해 정신적인 통일성과 관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발달 순응적 교육은 교육의 성과가 외면적인 결과를 빨리 가져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열매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발달 순응적 교육방법이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교육의 기본 원리이지만 프뢰벨은 이것을 극단적으로 주장하지는 않았다. 그는 발달 순응적이어야 하지만 단지 주의와 보호를 첨가할 필요가 있다는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명령적 교육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인정하였다.
발달 순응적 교육이란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어린이에 대한 주의와 보호를 하면서 필요한 때는 곧바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작용을 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만 교육적 방법이 된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어린이는 외면상으로는 선량해 보이지만, 내면의 마음은 선량하지 않은 경우가 있고, 반대로 외견으로 포악해 보여도 내면의 마음은 선한 명이 있게 때문에 명령적 간섭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교육의 내용
내용-종교, 자연, 수학, 언어, 예술- 5가지. 이 다섯 가지의 교수내용들은 인강이 갖추어야할 가장 기본적인 것이며, 다음 3가지, 즉 자기 내면적인 생명을 지향하는 욕구(안식), 외계 및 외계의 본질을 자시 속에 넣으려고 하는 욕구(인식), 내면적인 것을 직접 나타내는 욕구(표현)을 통해 도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징은 자연과 종교를 연결하고 있다는 것, 역사적 세계에 대한 설명과 과거시대나 다른 나라의 문화와 관련성에 대해서는 전혀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역할
교사는 무엇보다도 총명한 지식과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어린이가 자신들이 발달해 가는 모든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1.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2.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한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3.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서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 내어 인간의 내면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내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프뢰벨-생애와 교육 : 곽노의 지음 : 양서원
프뢰벨과 몬테소리 : 한스 요아힘 슈무츨러 지음 곽노의 이명환 옮김 : 밝은 누리
프뢰벨 생명교육-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서석남 저 : 국민서관
유아교육 사상사 : 이영석 편역 :교육과학사 P243∼256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기초 : 조영일 저 : 형설출판사 P49∼6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