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의학] 골다공증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처럼 주제별로 자세하게정리 되어있습니다.
공부하시거나 레포트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많이이용하시구요^0^

목차

1.뼈의 역할
2.골다공증의 정의
3.골다공증 위험요인
4.골다공증의 증상
5.골다공증의 진단
6.골다공증의 예방과치료
7.골다공증의 식이요법

본문내용

▶뼈의 역할◀

뼈란 단단하기만 하고 활동이 없는 신체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뼈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장기로 여러 가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뼈에서도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이 성장할 때에는 뼈가 길어지고 굵어지며, 성장이 중단된 이후에도 오래된 뼈는 없어지고 새로운 뼈가 없어진 곳을 메우는 과정이 일생동안 일어납니다. 외부에 벽을 이루는 피질골(cortical bone)은 주로 두개골, 팔다리 장골의 뼈를 형성하고, 내부의 스폰지 같은 해면골(trabecular bone)은 척추뼈의 6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생동안 골량의 변화를 보면 1기는 골형성기입니다. 뼈의 성장은 태어나면서부터 계속 자라고 굵어지면서 골량도 증가하며, 20세가 되면 뼈의 성장은 거의 멈추고 골량은 10-15년간 계속 증가하여 30-35세가 되면 가장 높아집니다. 2기는 서행기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골소실이 서서히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남녀 모두 연령이 많아지면 거의 골소실이 같이 진행됩니다. 여성인 경우, 가속기가 오는데 폐경후 약 5년간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골소실이 많이 되는 위험시기입니다.
아이들은 뼈가 파괴되는 것보다 뼈의 생산이 더 많아 지속적으로 크기와 강도가 증가되어 성장이 지속되지만 골밀도가 최고치에 도달하는 30대 이후에는 파괴가 많아져 골질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뼈가 가장 단단한 30대의 골밀도를 최대 골밀도라고 합니다. 최대 골밀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높고, 비만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높습니다. 또한 인종적인 차이가 있어 흑인의 골밀도가 가장 높고 백인과 아시아 인종의 골밀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에 비해 뼈가 약하고, 폐경 후에는 골밀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남녀간의 차이가 더욱 심하게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여자 아이들의 운동량이 남자아이들에 비하여 더 적기 때문에 보통 여성이 남성보다 골량자체가 적고, 골량이 적은 여성들은 폐경기 이후에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골손실이 더욱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여성들의 골다공증 위험성이 남성에 비해 4-6배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최대 골밀도의 20-30%가량이 소실되고, 여성의 경우는 40-50%가 소실되어 골밀도의 소실정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욱 심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