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문학] 손곡 이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 마치고 최종 교정한 리포트입니다. 삼당시인에 대한 선인들의 비평적인 안목과 이달의 작품이 왜 당풍이라는 평가를 받는지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이달에 대한 리포트 쓰실 거라면 한번쯤 읽어보시고
손해보실 건 없을 것 같아요 ^^

ps. 단대 국문과 학생이니
저희 학교 학생은 다운받지 말아주세요~

목차

1. 이달(李達)의 생애와 문학 세계
1) 생애
2) 문학적 영향
3) (선인들의) 평가
4) 작품개관

2. 한시풍(漢詩風)의 변화
송풍과 당풍 설명및 비교

3. 이달(李達)의 한시 감상- 8수

4. 맺음말

본문내용

1. 이달(李達)의 생애와 문학 세계

1) 생애
손곡(蓀谷) 이달은 조선 선조대에서 광해조때 살았던 조선 중기의 시인으로 생몰 연대가 정확하지 않다. 다만 양경우의 <제호시화(霽湖詩話)>에 언급된 내용에 따라 이달의 생년을 1539년 전후로 보고 있으며 이수광이 <서담집발(西潭集跋)>에 밝힌 내용에 따라 1612년 전후를 그의 졸년에 가까운 연대로 추정하고 있다. 이달의 본관은 신평(新平)이고 자는 익지(益之), 호는 손곡(蓀谷)· 서담(西潭)· 동리(東里) 등이 있다. 원주 손곡에 묻혀 살았기에 호를 손곡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제자 허균이 그의 전기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을 지으면서 이달의 자는 익지(益之)이니, 쌍매당 이첨(李詹)의 후손이다. 라고 밝혀 신평 이씨(新平李氏)인 것이 확인되었지만, 서얼이어서 더 이상의 가계는 확실하지 않다. <지봉유설(芝峰類說)>에 따르면 그의 모친은 홍주 출신의 기녀로 밝혀져 있다. 이달은 서자였기 때문에 일찍부터 문과에 응시할 생각을 포기하였지만, 다른 서얼들처럼 잡과(雜科)에 응시하여 기술직으로 나가지도 않았다.
특별한 직업을 가지지도 않았고, 온 나라 안을 떠돌아 다니면서 시를 지었는데 이달이 시작(詩作)에 몰두하게 된 것은 미천한 신분으로서 그 당시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바로 시작(詩作)이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가 당대의 명가(名家)인 정사룡, 杜甫에게 사사하고, 명문 許氏일가 및 퇴계 율곡 등과도 관계를 맺었다는 사실은, 그의 시적인 재능이 신분을 초월할 정도로 뛰어나 당시의 지식층들에게 문화적· 정신적으로 인정을 받았고, 상당한 대우까지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는 서자(庶孼)로 태어나서 불우한 삶을 살았으나 정신적인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여겨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