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아교육] 시대별 아동관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아교육 시대별 아동관 관련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시대별 아동관
1. 고대사회
2. 중세시대(5-14세기)
3. 르네상스 이후
4. 현대시대
III,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르네상스 이후
이 시대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철학과 더불어 아동은 천진무구 순수하게 태어났다고 하였다. 아동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고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생겨났다. 부모나 교육자는 아동을 관심 있고 주의 깊게 보살폈다. 철학자들은 아동을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며 아동의 교육은 다른 목적에 의존하지 않고 아동 스스로가 성장하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행복을 느끼도록 준비해 두는 것이라고 보았다.
17세기는 실용성 실천성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중요시하였다. 교육 방법 면에서도 암기나 기억보다는 이해와 경험을 요구했다. 철학자 노크(H. Locks, 1632-1704)는 인간 오성론( 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에서 출생 때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다고 하였다. 즉,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은데 이러한 백지 위에 새겨져가는 아동의 경험들은 인간 형성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그의 교육론에서는 유아기부터의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8세기 들어서 철학자 루소(J. J. Rousseau, 1712-1778 그의 저서 Emil)의 첫머리에 인간은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선하나 사람의 손에 의해서 악해진다고 하였다. 그는 귀족층 자녀 교육의 인공성을 공격했다. 즉, 어린이들의 자연성을 무시하고 인형 취급을 하고 있으며 온실 재배의 교육을 한다고 비난하였다. 어린이는 자연이 준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켜 全人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했다. 즉, 성인은 아동의 능력과 욕구에 따라서 그가 필요로 하는 바에 아동을 지도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아동 중심적 사고와 교육 철학은 근대 이후의 아동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아동기는 독립된 발달 단계라 생각하였다. 민주주의 사고의 확산과 산업의 발전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아동을 위한 대중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계속적인 산업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아동은 노동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철학자 프뢰벨(F.W. Frbel, 1782-1852)은 아동을 자율적 성장 의지를 지닌 존재로 간주하였다. 프뢰벨은 아동의 자발적 활동으로 아동의 소질을 발휘시키려고 하였다. 그는 유아기의 교육을 중시하였고 아동의 생활은 어른들의 생활이 아닌 아동 그 자체를 둘러싼 생활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에게 가장 좋은 학습은 놀이이고 아동이 어머니와 더불어 자연 상황에서 놀이를 함으로써 심신의 발달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이러한 프뢰벨의 사상은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다.

참고 자료

구평회, 완전 교육학, 육서당, 1995
유안진, 고광욱, 이순형, 육아, 방송대 출판부, 1999
유효순, 이성진, 아동발달, 방송대 출판부, 1999
이정덕, 아동학, 수학사, 1980
이형행, 교육학 개론, 양서원, 1988
장성호, 조화태, 교육학 영어 강독, 방송대 출판부,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