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자유치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외자유치에 관한 여러 자료와 문헌을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닌바 잠재력에 비해 외국자본에게 환영을 못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께 이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증가세 지속 낙관은 금물
* 잠재력에 못미치는 유치실적
* 외국인투자의 질도 떨어져
*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해야
* 시장규제도 더 완화할 필요
* 지식기반경제에 적합한 환경 중요
* 근본적 대책과 일관성 일관성 있는 실현

본문내용

증가세 지속 낙관은 금물

올 1/4분기의 높은 증가율은 지난해 동기의 부진한 실적에 대비한 기술적 반등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대형 M&A 투자인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를 제외할 경우, 올 1/4분기 외국인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13억 4천만 달러에 그친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외국인투자 유치가 부진했던 나라로,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그 실적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외환위기 직후에는 원화가치 하락과 매각기업 급증으로 외국인투자가 크게 증가했으나 1999년 정점에 이른 후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런 추세를 고려할 경우 올 1/4분기 실적만으로 향후 장기적인 증가세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국제 비교를 통해 볼 때에도 우리나라의 외국인투자 유치 실적은 매우 부진한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GDP 대비 외국인투자 누적액은 2002년 현재 9.2%로, 세계 평균 22%에 비해 크게 뒤져 있다.

우리와 투자유치 경쟁을 하고 있는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 필리핀 등 주요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서도 역시 크게 뒤진다.

국내 총고정자산투자 대비 외국인투자 유입액 비중도 2002년 현재 1.6%에 불과해 세계 평균 12%, 아시아 평균 7.2%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참고 자료

* 외국인 투자 유치론 - 삼우사
* 경제, 금융, 투자 이야기 - 한솜미디어
* 금융투자로 승부하라 - 마젤란
* 해외투자론 - 대경출판사
* 투자론 - 한국맥그로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