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의료사회사업론]노인성질환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접근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의 질환 및 의료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나아가
노인질환에 대한 사회적대처에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서론:
「Ⅰ고령사회도래와 노인의료복지수요의 증가」

본론:「
Ⅱ주요시책 및 추진현황
Ⅲ 외국의 사례」

결론:「
Ⅳ향후 방향 및 과제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고령화사회의 도래 및 노인성 질환의 종류와 특성
의학기술의 발달과 보건위생 개선, 유아 사망율 저하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이루어 지고 있다. 노인인구의 구성비 7%이상을 고령화사회, 14%이상을 고령사회, 21%이상을 후기고령사회로 구분하며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보건의료. 복지분야의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2030년에는 생산인구 3.4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해야할 정도로 경제적 부담과중 이 예상되므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생활수준 향상과 보건·의료기술의 발달과 함께 노인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000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37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7.1%를 넘어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2022년에는 두 배 이상인 753만 여명에 노인비율은 14.3%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노인들은 수입원의 대부분을 자녀에 의존하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으며 과거 가정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근래에는 보조적, 주변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점차 소외당하는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65세 이상 노인의 대다수가 각종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고 이에 따라 노인의료비 및 간병비로 인한 사회적·국가적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계속될 전망이다.
이처럼 노인이 경제적, 정신적 및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편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가정의 노인부양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어 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한 사회·국가적 차원의 지원 확대가 요청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