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래동화 분석 및 다시 쓰기를 통한 교육 자료로써의 의미 고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Ⅱ. 개괄적 설명 및 교육의 목적
1. 전래동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1. 전래동화의 개념
1-2. 전래동화의 구비문학 상의 위치
1-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점
2. 전래동화 교육의 목적
2-1. 전래동화의 교육적 성격
2-2. 전래동화의 교육의 목적

Ⅲ.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한 전래동화 분석
1. 전래동화 분석 목적
2. 「콩쥐팥쥐」원문
3. 「콩쥐팥쥐」원문의 의미와 교훈

Ⅳ. 「콩쥐팥쥐」재구성 - 「新콩쥐팥쥐」
1. 「新콩쥐팥쥐」
2. 「新콩쥐팥쥐」의 의미와 교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들은 상상의 여지가 넓은 이야기,틀에 얽매이지 않은 이야기,단순하고 발랄한 이야기에 더 쉽게 다가간다. 창작동화에 어른들의 생각과 취향을 그대로 담아내면서 다만 말투를 쉽게 하는 정도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끌 수 없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분명히 오늘날의 창작동화는 변화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린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방향에서 여러 각도로 다가가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옛이야기의 특성을 이어받아 그 자양분을 얻어 가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옛이야기의 효용성과 문학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한 성과가 있기 때문에, 창작동화와 옛이야기의 접목이라는 화두가 전혀 낯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명백히 창작동화의 뿌리는 옛이야기에 닿아 있다. 이 명제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아직 글자가 대중화되어 있지 않았던 때, 어린이들이 향유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산문문학은 구비전승되는 옛이야기였다. 글자가 대중화되면서 옛이야기는 글자로 기록되기 시작했고, 이것이 창작동화의 뿌리가 되었다.
옛이야기 속에는 우리 선조들의 삶이 녹아 있다. 따라서 옛이야기, 즉 전래동화를 외면하는 것은 선조들의 삶을 외면하는 것임을 생각하여 볼 때 옛이야기의 미덕을 이어받아 오늘날 창작동화를 살찌우는 일은 이제 시급한 일이 되었다. 아이들에게 전래동화를 친숙하게 느끼도록 해주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참고 자료

이준연(1994), 「콩쥐팥쥐」,교학사
최운식, 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집문당
김동일(1999), 「전래동화의 서사기증과 교재화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국강옥(2001), 「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 문
이원수, “콩쥐팥쥐 연구의 경과와 전망”,「어문학」, 제61집, 한국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