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고전문학] 중국의 고전문학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 문학을 역사의 흐름에 따라 그 특징을 나누어 보고, 시대별로 작품의 예를 들어 살펴보았습니다. 시대별 분석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대 구분의 방법일 것입니다. '중국문학서설’의 기본 시대적 배경 구분을 통해서 시대 흐름에 맞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내용 들어가기
1. 중국 문학의 맹아기 (상고 시대 ~전국시대의 문학)
2. 평민에서 귀족으로서 작가층 변화 (한대 ~ 위?진 남북조 시대)
3. 문학 변혁의 길 (당대 문학 ~ 송대 문학)
4. 문학 장르의 가치 (송대 문학, 원대 문학, 명대 문학, 청대 문학)
III. 결론

본문내용

중국 문학사의 시대구분을 두고 중국문학서설을 통해 개괄적으로 다루어 보았다. 그러한 개괄적 구분에 있어 세분화 시키고 작품을 통해 역사적 흐름에 따른 문학사를 정리해 보도록 한다.
중국의 문학사 구분과 관련하여 이와 관련된 책을 보아왔다. 이를 통해 중국 문학이 정치와 너무나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여겨졌다. 이는 중국 문학에서 뿐만이 아니라 정치와 문학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중국 문학사의 경우에는 한대의 부(賦)나, 당대의 시(詩)나, 송대의 사(詞), 원대의 곡(曲)이 정치를 통해 성격이 분명히 드러난 문학 장르라 보아졌다. 이러한 문학 장르는 매 시기의 중기로 접어들면서 언제나 새로운 문학의 작품이 수립되었고, 매 시기의 말기에는 역시 여러 파로 갈라져 흩어지고 또는 변화하였다. 이러니 결국 모든 종류의 문학의 성쇠나 변천의 관계는 정치적인 시대 배경을 가지고 해석되는 것이 옳다고 여겨왔다.
문학과 정치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각각의 시대에 있어 개관을 다룰 때에 항상 시대적 정치적 상황이 드러나기에 그러하다. 그리고 그러한 정치적 상황의 흐름에 맡게 자연스럽게 새로운 문학이 생겨나기도 하고, 변화되기도 하는 것이 중국 문학 흐름의 잣대가 되어준다.
이번의 과제는 다분히 중국 문학의 개괄적인 시대적 부류에만 그치지 않고, 각각의 시대를 대변할 수 있는 작품을 통해 직접적으로 그러한 시대상황을 읽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중국문학서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