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영화 비판하기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태극기 휘날리며
② 나쁜남자
③ 첫사랑 사수궐기 대회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거쳐서 사회로부터 요구받는 삶의 방식이 있다. 이것은 그 사회의 제도, 관습, 문화 등에 의해서 개인이 내면화하기도 하고 또 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인에게 강화시키기도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이러한 삶의 방식이 상대적으로 여성을 제한하고 좌절시키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으므로 여성은 고통과 억압을 경험한다고 본다. 여기서는 이러한 삶의 방식을 결정짓는 가부장제와 이 토대 위에서 형성된 문화의 구체적인 영역 중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강한 영화라는 장르를 통하여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에 대한 이해, 태도, 기대 등을 여성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그 문제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과연 ‘가부장제’란 무엇인가? 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우위적 세력과 경제적 특권을 누릴 수 있는, 성별에 기반한 권력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가부장제란 바로 남성의 이익을 조장하면서 상대적으로 여성의 이익을 경시하며, 일련의 성에 관련된 의미를 영속화시키는 하나의 메카니즘이다. 결국 가부장제는 심리적 문화적 현상으로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이다. 이 것이 여성들의 삶을 결정하고 억압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여성의 성과 출산에 대한 남성의 통제가 바로 가부장제의 물적 토대인 것이다. 따라서 가부장제는 여성억압체계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이런 가부장제는 처음에는 사회학자들에 의해서 사회를 지배하는 통치의 한 체계로서 논의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급진주의적 여성해방주의 학자들에 의해서 성 차별주의 이론으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