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장화홍련의 음향, 음악, 대사 분석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

목차

1.영화 선정이유

2.음향
1)전체적 분위기: 정적
2)과장된 일상의 소리
3)불가시 음향의 사용

3.음악
1)음악 ‘돌이킬 수 없는 걸음’의 반복
2)음악 ‘돌이킬 수 없는 걸음’ 의 변화

4.대사
1)캐릭터의 성격 표현
2)암시를 담은 대사

5.결론

본문내용

2.음향

<장화, 홍련>에서의 음향의 특징은 크게 전형적인 공포영화에서처럼 음향효과의 사용이 뛰어나지만, 전체적으로 고요한 분위기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전체적 분위기: 정적
영화는 일부장면을 제외하고는 정적인 느낌이 강한 영화이다. 그리고 일본식 목재건물을 배경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대부분 가족임에도 행복하다는 느낌은 가질 수 없게 한다. 그래서 집안은 행복하고 따뜻한 기운보다는 등장인물사이에는 침묵이나 냉기가 흐르고 고요한 정적이 집안의 주된 분위기이다. 관객에게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영화에서 정적은 오히려 관객의 주의를 끌게 된다. 그래서 더 집중하고 긴장하게 한다. 그리고 정적은 작은 움직임에도 놀라고 공포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버지의 면도장면에서 면도하는 소리가 과장됨으로 해서 관객은 밖에서 수미와 계모가 말다툼하는 긴장된 상황에서 칼로 베어내는 듯한 소리로 순간 섬뜩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과장된 일상의 소리
영화에 사용된 음향의 가장 큰 특징은 과장되어버린 일상적인 소리들이다. 영화 내내 아주 일상적이고 사소할 수 있는 오래된 문과 마루의 삐걱대는 소리, 풍경소리, 의자를 뒤로 빼는 소리, 물건들을 내려놓는 소리, 문을 닫는 소리, 커튼을 젖히는 소리, 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 사람의 숨소리, 새장의 새가 우는 소리, 세면대에 물 떨어지는 소리 등은 실제보다 더 크게, 끼이익 혹은 삐걱 등등의 신경을 긁는 소리로 과장되어 처리된다. 또한 계모가 아이들을 위협하는 절정부분에서 끓으면 삐-이 소리를 내는 주전자소리와 석고상을 끄는 소리들은 끓는 물과 석고상이라는 수단을 강조해 줌과 동시에 공포감을 극대화한다. 이러한 일상적인 소품들을 이용한 음향효과들은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평범한 모습들에서도 관객들의 시선을 고정시키는 역할과 동시에, 영화 전반에 공포감을 부여해줌으로써 '공포영화로서의 장화홍련' 이라는 틀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