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관리]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소수의 스타급 인재도 필요하지만 너무 그에 연연하다간 조직의 중추인 중간인재들을 잃을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B-Player
* B-Player, 그들은 누구인가?
* 왜 B-Player를 주목해야 하는가?
* B-Player,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 적절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필요
* 스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라
* B-Player를 Care하라
* 인정하고 적절하게 보상하라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자사의 구성원들을 크게 3개의 군으로 구분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GE의 활력 곡선(Vitality Curve)을 들 수 있다. 즉, 기업의 머리 역할을 하는 스타급 인재들인 A-Player, 기업 내 7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며 기업의 손과 발의 역할을 하는 B-Player, 그리고 기업 성과 달성에 오히려 저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C-Player로 구분하고 있는 것이다.

B-Player는 묵묵히 자기 할 일을 충분히 함으로써 지속적인 기업 성과 창출에 공헌하고 있는 인재들이다. 또한 이들은 잠재 역량 수준이 A-Player들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교육 및 육성의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기업들은 A-Player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며 치열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성과 제고에 장애가 되고 있는 C-Player들에 대해서도 새로운 교육이나 Outplacement 제도를 마련하는 등 이들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반면 기업 구성원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B-Player들에 대한 관심은 그에 못 미치고 있는 듯 보인다. 그러면 기업은 왜 B-Player 관리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참고 자료

* 신전략적 인사관리론 - 형설출판사
* 이슈중심 인사관리 - 삼영사
* 현대 인사관리 - 무역경영사
* 신인사관리 - 두남출판사
* 신바람 인사관리 - 21세기 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