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결정적 시기 가설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정말 많은 자료가 사용 됐고
결정적 시기 가설에 대한 내용은 거의 다 들어있을 겁니다. 가격도 싸게 올려놨으니 많이 다운 받아가세요 ^^

목차

1.주제 선정 동기와 계획

2.결정적 시기 가설이란?

3.결정적 시기 가설의 근거
(1)뇌신경학적 고찰
(2)발화근육학적 고찰
(3)인지적 고찰
(4)정서적 접근
(5)언어적 고찰

4.나의 생각 및 결론

본문내용

주제 선정 동기와 계획
영어영문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으로써, 그리고 비록 과외이지만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모국어가 아닌 제 2외국어인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지에 관심이 많이 있었고 이전에 영어 학습론이나 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얻었던 외국어 습득에 대한 지식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되었다. 또한 수업 시간 중 영어 교과목에 대한 발표를 통해 좀 더 그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 중 외국어 습득에 관한 내용 중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는 가설을 생각해냈고 이는 영어 조기교육 열풍과도 잘 연결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부터 나는 결정적 시기 가설이란 무엇인지 그것이 정말 옳은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양쪽 입장의 주장과 근거를 나열하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보기로 하겠다.

결정적 시기 가설이란?
결정적 시기 가설은 1967년 미국의 언어학자인 Lenneberg 교수가 ‘언어의 생물학적 기초’라는 책에서 처음 제기했는데 그는 인간의 언어 습득은 뇌나 발성기관의 발달 특성 때문에 사춘기가 지나면 어렵다고 주장했다. 우선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은 오로지 제 1언어 습득과 연관이 있다. 흔히 말하는 결정적 시기는 대부분 3세에서 5세 사이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학자나 학파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제 2언어 연구가들은 결정적 시기 가설을 제 2언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했는데 그들은 제 2언어의 결정적 시기는 사춘기 전에 일어나며 그 기간이 넘으면 사람들은 제 2언어의 원어민과 같은 억양을 비교적 습득할 수 없는 듯 하다고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