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주] 외계행성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12.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잘 사용하세요

목차

1. 외계 행성계의 등장과 2가지의 전제

2. 외계 행성계의 관측 방법
(1) 시선속도 관측
(2) 측성 관측
(3) 성식 관측
(4) 미세 중력렌즈 관측
(5) 영상 관측
(6) 펄서 관측

3. 현재 발견된 외계 행성계

4. 외계 행성계의 특징

5. 지구와 같은 행성은 무수하다?

본문내용

1999년 말 쌍성 주위를 도는 행성을 발견했다느니 별의 표면에 나타난 행성의 그림자를 발견했다느니 등의 태양계 밖 행성들의 발견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NASA의 계획에 따르면 21세기 중반에는 태양계 밖에서 또 다른 지구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을 것이라고 한다. 최근 들어 초대형 관측시설과 신기술을 도입한 관측기기의 개발에 힘입어 태양계 밖 행성의 존재를 알리는 결과들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다. 태양계 밖 행성의 존재에 대한 논의는 두 가지 기본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그 중 하나인 소전제는 다분히 철학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서 확률에 바탕을 둔다. 1966년에 쉬클로스키와 세이건은 이와 관련, 태양계 밖 행성의 존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우리 은하에는 수천 억 개의 별들이 있다. 만일 우리 은하와 같은 은하가 수십 억 개나 존재한다면 별의 개수는 모두 수조 개의 수억 배일 것이다. 그리고 만일 대부분의 별에 행성계가 딸려 있고 우주의 나이가 수백 억 년이라면 더욱이 행성계가 시간에 따라 거의 균일하게 형성된다면 우주에서는 수천 분의 1초마다 하나의 행성계가 태어날 것이다. 그렇다면 우주에서는 시간당 평균 수백만 개에 이르는 새로운 행성계가 형성되는 셈이다."
그들의 논리는 단순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태양계 밖의 행성은 존재하는가?' 라는 명제에 대해 아주 흥미 있는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우주에는 약 5백억 개의 은하가 있으며 그 은하들의 규모는 천차만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