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성 항법 시스템(Global PositioningSystem)과 네트워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1.GIS 데이터베이스 구조
1. 1 레이어구조 GIS 데이터베이스
1. 2 객체구조 GIS 데이터베이스

본문내용

서론 : 1970년대 초, 미 국방성(U.S. Department of Defence)에 의해 개발되기 시작하여 19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가동이 시작되었다. 위성 항법 시스템은 시간, 기상 상태에 관계없이 지구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이상적인 항법 시스템으로서 처음에는 군사적인 용도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경제성 및 유용성으로 인해 급속도로 민간용으로 확장되어 현재에 이르러 가장 일반적인 항법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2000년 5월 1일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빌 클린턴 대통령의 발표와 더불어 미 국방성의 고의적인 오차 요인이었던 고의 잡음 (SA, Selective Availability)이 사라짐으로서 민간용 항법 시스템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앞으로의 활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그럼 이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보자.

1.GIS 데이터베이스 구조
GIS 데이터베이스는 지형지물 및 그들의 공간관계와 특성을 나타내는 수치화된 도형데이터와 비도형데이터의 조직적인 집합체이다. GIS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공간적 성격을 갖으며,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모든 그래픽 데이터는 공통의 좌표체계로 공간등록을 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GIS 데이터베이스 구조는 레이어 구조 데이터베이스와 객체구조 데이터베이스로 구분된다.
1. 1 레이어구조 GIS 데이터베이스
지도를 구성하는 요소를 기능별 또는 주제별로 분류하여 개별 그래픽 데이터 층(Layer)으로 제작하는 방식이다. 이 구조에서는 RDBMS 기능을 보유하여 도면정보와 속성정보가 결합된 위상구조(Topology Structure)를 가지므로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게 된다. 데이터베이스는 독립적인 테이블로 구성되므로 서로가 명백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필요할 때 테이블을 동적으로 결합시키기 위해 관계형 연산자를 사용한다. 상호관계가 고정된 것이 아니므로 데이터베이스 schema와 내용을 갱신하기가 쉽기 때문에 GIS분야에서 아직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