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의학] Malondialdehyde (MDA) 분석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Malondialdehyde (MDA)
-HPLC (High Perfomance Liquid Chromatography)
-실험 방법
-실험 결과(urine, plasma)
-Reference(결과분석)

본문내용

Malondialdehyde (MDA)

Malondialdehyde (MDA)는 지질의 과산화 정도를 알 수 있는 측정 방법 중 하나로 혈액 조직에서 쉽게 검출하여 건강 영향 평가에 쓰이는 지표이다.
인간은 생존과 활동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ATP) 공급을 위해 탄수화물과 지방 대사에 의존하는데, 이 중 탄수화물은 세포 속에 상소가 충분할 때 훨씬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며 지방은 세포 속에서 산화되어야만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다. 이렇듯 인간은 세포 속에 산소를 공급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데, 이러한 에너지 생산을 위한 체네 산소대사의 과정에서는 부산물로서 유해 산소 또는 활성산소라고 부르는 Free radical 이 생겨난다.
유해산소는 세포막을 형성하는 주성분인 지질의 과산화현상을 일으켜서 세포막을 파괴하고 신호전달 체계를 망가뜨리거나 적혈구를 파괴하기도 한가. 산소 라디컬이 많이 발생하게 하는 원인을 대기오염, 흡연, 지나친 음주, 육류섭취, 독성물질 노출 등으로 이들은 인체 내에 산소 라디컬을 발생시켜 산화성 손상을 가져온다.
지질의 과산화화는 세포막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생리작용으로 불포화지질의 산화적 손상을 의미하며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을 변질시키고 막의 유동성을 감소시켜 이온 구성요소들을 무능하게 만들어서 세포를 파괴시키기도 한다. 이 반응이 극심한 경우에는 다양한 질병으로 진전될 수도 있다. 특히 불포화 지방산이 가장 과산화화 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Clinical chemistry, Vol.33, No.12,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