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디지털 시스템 설계] 코드변환기 (BCD-> gray, BCD-> excess-3 code)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erm project로 제출한 것입니다.
코드 변환기에 필요한 내용은 다 있고
VHDL을 이용하여 코딩한 소스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state machine및 flow chart도 모두 그림으로 넣었구요.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자료는 한글 97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1) 코드 변환기
2) BCD, excess-3 code, gray code에 대하여
3) BCD, excess-3 code, gray code의 상호 관계
2. Key Algorithm
1) Moore State Machine
2) State table
3) 카르노 맵을 이용한 정리
3. Flow Chart
4. 결론
1) VHDL로 작성한 code 전문
2) Timing Simulation
3) 오차 분석과 결과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 코드 변환기 : 입력되는 Data는 BCD code이고 두 개의 선택 스위치 A, B가 있다.
A가 선택되면 Excess-3 code로, B가 선택되면 Gray code로 변환된 값을 출력하도록 한다.

2) BCD, Excess-3 code, Gray code란?
- BCD : 각 자릿수가 고유값인 가중치를 갖는 코드이다. 각 비트수가 왼쪽부터 순서대로 8,4,2,1의 값을 갖는 이진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0부터 9까지를 2진수로 표현한 코드이다.
- Excess-3 code(3초과 코드) : BCD코드에 3을 더해서 만든 code이다.
- Gray code : 인접한 수가 한 비트만 변하여 만들어진 코드이다. 비가중치 코드로 연산 코드로는 부적합하며 입출력 장치, A/D변환기 등에 유용하다.

3) BCD, Excess-3 code, Gray code의 상호 관계
-위의 표1에서 각각의 코드 내용을 알 수 있다. 코드 변환기를 제작하기 위해 BCD와 Excess-3 code와의 관계, BCD와 Gray code와의 관계를 알아보아야 한다.
위에서 각각의 코드에 대해 설명해 놓은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Excess-3 code는 BCD code로부터 3을 더한 코드이다. 한편 Gray code는 BCD code로부터 만들어진 코드가 아니고 네 자리중 한자리씩만 변한 code이므로 각 code의 상호관계를 쉽게 알 수 없다. 각각의 관계에 대하여 알기 위해 카르노 맵을 이용하여 상호관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는 뒷부분에서 작성할 것이다.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termproject1_1수정.hwp
termproject1_2.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