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바람난 가족'의 분석적 감상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바람난 가족'을 분석해본 감상문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영화의 줄거리

2. 구조주의

3. 인물 분석

4. 영화의 전체적인 구조
① 은호정과 주영작
② 남성과 여성
③ 왜 바람이 나는가?
④ 아들은 왜 입양아인가?
⑤ 주영작과 성지루

5. 영화에 대한 비판적 견해
① 바람을 펴라? 바람을 펴선 안 된다? 가족은 해체되어야 하는가? 해체되면 안 되는 것인가?
② 의사가 말한 `몸에 대한 예의를 지켜라`
③ 페미니즘 영화인가?

6. 영화를 통해서 본 우리시대의 사랑

본문내용

1. 영화의 줄거리
남편 영작은 한 참 어린 애인과, 아내 호정은 옆집 고등학생 지운과, 시어머니 병한은 초등학교 동창과 바람이 났다. 간암으로 병원에 입원한 시아버지 창근이 죽자, 아내 병한은 자식들에게 애인과 결혼하겠다고 선언한다. 시어머니의 솔직한 고백에 며느리 호정은 응원을 보내지만 아들 영작은 어이없어 한다. 영작은 출장을 핑계로 애인과 함께 떠난 여행에서 술에 취한 채 오토바이를 몰던 집배원 지루와 교통사고가 난다. 그리고 지루의 손에 어처구니없게도 아들 수인을 잃는다. 아들 수인이 죽은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호정과 영작은 서로의 '바람'을 빌미로 심하게 다투고 호정이 다쳐 결국 병원에 간다. 다친 호정을 치료한 후 그들은 각자의 애인을 찾아 서로 다른 방향으로 택시를 탄다. 영작이 찾아간 애인의 집에는 그녀의 또 다른 애인이 있다. 이중으로 버림받을 위기에 처한 그는 아내에게 매달려 보지만 지운의 아이를 임신한 호정은 그런 남편을 매몰차게 거절한다.
(※바람난 가족 영화 사이트)

------------------- 중 략 ---------------------

4. 영화의 전체적인 구조

① 은호정과 주영작
왜 은호정은 무용수이고 주영작은 변호사일까? 육체와 정신의 대비 / 호정은 육체를 중시한다면 영작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호정은 춤추고, 물구나무 서고, 자전거 타고, 등산하고, 남편 옆에서 자위하는 등 몸의 즐거움을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직업이 무용수이다. 또한 몸을 중시하는 무용수가 성적 만족을 못하고 있으므로 바람을 피게된다.

영작은 한국사회에서의 가부장적 사고와 가족의 무게로 괴로워하고, 양심적 변호사가 되기 어려운 사회구조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위선적 성격을 보여준다. 그러기에 변호사이다. 말로 살아가는 변호사가 답답함을 말로 풀지 못하므로 바람을 피는 행위로 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