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가부장제 확립에 관한 통시적 고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가부장제 확립에 관한 통시적 고찰'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와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요.
3권의 관련서적을 참고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고려시대의 가부장제

2. 조선시대의 가부장제
(1) 유교 원리를 통해 구체화된 여성 지배
(2) 신분제의 결합으로 나타난 정절 이데올로기
(3) 가부장제와 가족

3. 근, 현대의 가부장제

본문내용

가부장제는 국가와 환경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가부장제는 다른 나라의 가부장제에 비해 볼 때 몇 가지 다른 독특한 특징이 있다. 한국 사회의 역사적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그러한 과정이 가부장제를 형성시키는데 어떻게 기여했는가를 알아보는 작업은 우리나라 가부장제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1. 고려시대의 가부장제
고려의 정치 지배구조가 과거제의 바탕에서 귀족 중심의 중앙 집권체제로 존재하였고 그에 따르는 신분사회였음으로 가문과 본관 등 특권 신분 유지에 필요한 출신 배경인 가계를 중시하고 이 때 부계 못지않게 처, 모계도 일정한 역할을 했다. 그러므로 출신 성분을 따지는 지배층에서는 고대사회에서의 부계제가 보다 강화되고 정교화되고 있다고 보지만 거기에 따르는 여성 지위상의 변화는 신분제가 유지되는 범위 안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여성의 교육은 고대로부터 조선조까지 비슷한 수준이다. 여성은 별다른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었으며 가사와 생산 활동을 함께 하면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여성생활의 기본이었다.

2. 조선시대의 가부장제
조선의 가부장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선사회가 집약농업적 생산 양식을 가졌다는 경제적 특성과 국가적 통치체제를 발전시켰다는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사회는 성에 따른 분업을 최대한 활용하며 주로 부계 혈통 중심의 조직화와 남녀유별의 관습을 통해 남성지배적인 체제를 구축해 왔다. 인간관계는 근본적으로 혈연 중심적이며 수직적인 성격으로 규정되었다. 더욱이 조선전기 성종 대에 경국대전이 법제화됨으로써 남녀차별의 가부장제가 법적으로 확실해지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특히 현재까지도 많은 부분 존재하고 있는 사실을 감안해 볼 때, 조선 시대에 절대적인 이념으로 정착된 유교 이념은 조선의 가부장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있다.

참고 자료

1. 조혜정 편 지음,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지성사, 1999.
2. 윤근섭 외 공저 [여성과 사회] 문음사 1995
3. 여성한국사회연구회 [남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