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도시교통] 교통문제해결을 위한 장단기 정책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장기 단기 정책들에 과한 설명과 TSM 기법의 정의 특징 종류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서울시 교통정비중기계획의 사례를 소개하고 평가하고 있다.

목차

▣ 교통계획의 유형을 계획기간에 따라 분류
▣ 교통계획의 과정상 필요한 기본요소
▣ TSM(교통체계관리) 기법
◈ TSM 계획과정
◈ TSM 기법의 특성
◈ TSM 기법의 종류
◈ 교통체계 관리기법의 분류
▣ 주차장 정비계획
◈ 주차시설의 종류
▣ 서울시의 교통정비중기계획사례

본문내용

▣ TSM(교통체계관리) 기법

TSM 의 기본목적은 차량과 도로의 관리 및 운영개선을 통해 기존 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토록 하는데 있다. 예를 들어, 차량당 승객 한 명씩 탑승해서 1일 1500대의 자동차를 수용하던 도로는 차량당 4명씩 탑승한다면 도로의 수용능력을 1일 6000명으로 증가시키게 돌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 함께 타기”도 하나의 효과적인 TSM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적·단기적 정책에서 TSM 은 그 축이라고 할 수 있다.

◈ TSM 계획과정
▶ 문제규명, 목표 및 기준설정, 효과척도 선택, TSM 정책 규명, 비용 및 효과평가, 사업결과의 사후 모니터링을 포함한다.
◈ TSM 기법의 특성
▶ 저투가 비용
▶ 단기적인 편익
▶ 기존시설 및 서비스의 효율적인 활용
▶ 지역적이고 미시적인 기법
▶ 고투자사업의 보완
▶ 고투자사업의 대치가능
▶ 도시교통체계의 모든 요소간의 균형에 기여
▶ 도시교통체계의 양보다 질 위주의 전략
▶ 차량보다는 사람의 효율적인 움직임에 역점
◈ 주차시설의 종류

▶ 도로상을 주행하는 어떤 차량의 주차시간은 주차목적에 따라 상대적으로 긴 시간 또는 짧은 시간일 수도 있다. 주차시설의 공급은 도로교통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 일반적으로 주차공간의 필요성은 토지이용이 업무, 주거 혹은 상업지역인 경우에 매우 크다. 대중교통시스템에 연계한 승용차의 이용(park and ride)이 증가함에 따라 대중교통 역주변의 주차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고밀도 지역에서는 지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자동차를 위한 공간은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이동과 주차에 할당된 공간으로 각각 분리해야 한다.
▶ CBD내 주차공간의 제공은 도로의 용량을 감소시키고, 도로의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주는 도로변주차(노상주차)를 낳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일반적으로 도시교통공학가들이 직면하는 문제이다.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차공간의 배정은 고려해야 할 지역사회의 목표에 따라 달라지므로 문제의 해결은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