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인간의 심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만 학우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1500원으로 바꿨습니다.

목차

Ⅰ. 서 론
현실 속 존재의 문제제기

Ⅱ. 본 론
현실 내면 갈등
실재로서의 존재
피상적 삶의 허상에 대한 자각
의식의 지배 속의 무의식

Ⅲ. 결 론
존재 속의 휴식과 삼 차원의 일체

본문내용

(서략)
현실은 언제나 나약한 꿈을 꾸는 인간에게 모질고 처참하다.”(1)는 말은 바로 여기에 부합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주제와 현실 속의 존재감도 상실한 체 내면적으로는 끊임없이 갈등하며 자신의 의식 속에서 실존하는 존재감과 겉 껍데기로써 보여지려, 보이려 하는 그 피상적 존재 때문에 그 착각과 허상들이라는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는 것이다. 그 것들에 빠지면 쉽게 헤어나오지도 못하고 깊이 빠진 후에는 남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결국 육체의 버림을 제외하고는 기다리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이런 늪 앞에 서서 항상 중얼거리는 그 내면갈등이란 이성적인 판단의 기준에 의해 선택을 하는 상황 속에서 스스로의 의지와 결단으로 인해 선택하는 과정에 놓인 실존적 상황이라고 본다. 성경에 나오는 아브라함이 모리아 산을 오르면서 느끼는 또 다른 하나의 갈등(2)은 어느 한 면(난 이것을 이성을 바탕으로 한 의식적 존재의 나와 껍데기의 소유라 비유하겠다.)을 포기할 수도, 선택하기도 힘든 내면 속의 갈등에서 느끼는 고뇌인데 이 것이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요소 속에 놓여진 바로 현대인의 고뇌이자 갈등인 것이다.
(중략)
오직 허상만이 삶은 아닌 것이다. 실존한다는 것은 위의 세 가지 차원 중 어느 한 가지만을 가지고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모든 가치와 삶의 내용 지식들이 그 뿌리로부터 동요하고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기상으로 나타날 때 절대적인 것으로서 나타나는 그것이 실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