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 사회학] 수학 과목에서의 우열반 편성과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주제 선정 동기
2. 수학 수업의 우열반 편성으로 인한 교육적 불평등 사례 및 자료
3. 수학 수업의 우열반 편성에 따른 교육 기회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지난 2000년부터 7차 교육과정으로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은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였다. 6차 교육과정까지는 교과서 내의 변화 및 학교 단위의 변화임에 반하여 7차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 체제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7차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중의 하나는 과목의 수준별 학습의 도입이다. 이것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주요 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에 대해 교과의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도록 단계별로 교육과정을 세분화 하여 상, 중, 하의 능력별 학급을 편성하고 학생들이 수준별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수준별 학습의 도입은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의도에서 학교의 역량을 낮은 단계에 속한 학생들의 학습 지도에 집중시킬 것을 전제로 하여 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높이기 위하여 고안된 제도이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 효율성의 극대화’가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가장 명료한 의미는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한다는 것”이다. 즉 우수 학생은 그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있어서의 그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키도록 하고, 학습부진 학생 역시 그들의 수준에 가장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우수 학생이나 학습 부진 학생 모두 각자의 능력에 맞는 학습을 통하여 학교의 교실 수업이 진정한 의미의 ‘배움의 장’, ‘인간 성장의 장’이 되게 하자는 것이다.」(서울시 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 2000년 12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