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관리] 전환사채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전환사채
1) 전환사채란
2) 투자자의 입장과 발행회사의 입장
3) 관련용어
4) 표면이자율, 만기보장수익률 및 전환조건

2. 신주인수권부사채
1)신주인수권부사채란?
2) CB, BW, EB의 비교
3) 신주인수권과 전환권

본문내용

1. 전환사채란?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는 회사채의 일종으로 사채권자의 요청에 따라 발행 시에 미리 정해지는 전환가격으로 당해 전환사채를 주권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이다. 주식전환 전에는 타인자본으로 그 소지인인 채권자에게 확정이자를 지급하여야 하고 잔여재산은 주식에 우선하여 변제하여야 한다. 주식전환 후에는 자기자본으로 그 소지인의 법적 지위가 주주가 된다.
2. 투자자의 입장과 발행회사의 입장
투자자에게 전환사채는 법적으로 사채이나 경제적으로는 잠재적 주식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게 되어 사채의 안정성과 수익성이 보장되는 투자수단이 된다. 사채와 주식간의 선택권인 전환권(conversion right)은 전환사채권자의 고유한 권한이다.투자자의 입장에서 전환사채는 사채의 안전성으로 주식투자에 따르는 위험성을 제거하고 전환권의 행사로 주식투자의 고수익성을 보장하는 투자수단이 된다. 따라서 전환사채의 투자가치는 사채의 확정적 수익과 주식의 가변적 수익의 중간에 위치하는 선택적 가변수익을 제공한다.발행회사의 입장에서 전환사채는 낮은 이자율로 사채를 조달하였다가, 주식가격이 상승하여 주식으로 전환된다면 유상증자를 실시한 결과를 얻게 된다. 또한 적대적 기업인수합병의 방어전략으로 전환사채가 사용되기도 한다.
3. 관련용어
(1) 전환가격(conversion price) : 주식으로 전환청구할 경우에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되는 신주의 발행가격이다. 주식 한 주로 전환하기 위하여 포기하여야 하는 사채의 액면가액비율로 (사채의 액면가/전환비율)에 의하여 계산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