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화 `시민케인` 미장센분석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줄거리

2. 특이사항

3. 미장센이란
3-1. 지배적 명암 대조(Dominant)
3-2. 조명스타일(Lighting Key)
3-3. 쇼트와 카메라 공간(Shot and Camera Proxemics)
3-4. 앵글(Angle)
3-5. 색상도(Color Values)
3-6. 렌즈, 필터, 필름(Lens, Filters, Stock)
3-7. 보조적 명암 대조(Subsidiary Contrasts)
3-8. 밀도(Density)
3-9. 구도(Composition)
3-10. 형식(Form)
3-11. 프레이밍(Framing)
3-12. 심도(Depth)
3-13. 인물 배치(Character Placement)
3-14. 무대화 위치(Staging Positions)
3-15. 카메라 근접도(Camera Proxemics)

본문내용

영화에서는 연극의 시각적 규약에 조형 미술을 혼합하는 까닭에 영화적 화면 구성은 좀더 복잡한 용어가 된다. 연극 연출가와 마찬갖로 영화 감독도 주어진 3차원적 공간 안에 대상물과 사람을 배치한다. 그러나 일단 이것을 촬영하면, 그 배치는 원래의 3차원적 공간에 대한 2차원적인 영상으로 전환된다. 영화에서의 공간은 연극에서처럼 관객이 점유한 공간과 같지가 않다. 다만 그 영상은 미술관에 걸려 있는 그림과 같이 동일한 물리적 면적을 갖고 나타날 뿐이다. 하나의 프레임으로 둘러싸인 평면 위에 형식적 유형을 가진 영상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영화적 화면 구성은 회화를 닮았다. 그러나 그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 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미국의 비평가 앤드류 새리스(Andrew Sarris)에 따르면 이 미장센 이론은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과 V.I 푸도프킨의 강력한 편집 이론에 대한 반작용으로 발전된 것이다. 프랑스의 학자이자 미장센 이론의 주창자인 앙드레 바쟁은 러시아 감독들이 채용했던 역동적 편집 기법들은 스크린 위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온전히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다만 암시할 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바쟁은 그에 대신해서 쇼트와 카메라 움직임에 의해 시간과 공간 속에서 좀 더 통합되어 있는 극적 액션을 옹호했다.연극에서 출발했던 까닭에 웰즈는 역동적인 연기를 도출해 내는 전문가였다. 미장센의 예술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롱 쇼트가 더 효과적인 전달 장치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