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근대사] 중국5.4운동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5.4운동은 신문화 운동 전후에 나타난 운동입니다.여기서는 5.4운동에 관해서만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본문내용

파리강화회의의 결과를 전해들은 중국국민들은 분호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이에 북경대학 핵생들을 중심으로 하는 학생 5천명이 봉기하게 된 것이다. 이들은 밖으로는 국권을 회복하고 안으로는 국적을 응징하며 청도를 탈환하고 ‘21개조’ 요구를 폐지하며 일화배척하고 평화조약 조인거부등의 슬로건을 내세우고 일대 시위에 감해하였다. 이들은 21개조인의 책임인 조여림의 집을 습격하고 주일공사 장종상을 구타하였으며 5일에는 북경의 전체학생들이 동맹휴학을 단행하였고 6일에는 중학이상의 북경연합회가 결성되었다.7일에는 일본상품 배척집회가 열렸으며 전국곳곳애서 집회와 데모가 벌어졌으며 학생들은 일반 대중들을 계몽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탄압은 곳곳에서 일어났으며 이는 학생운동에 강한 반발을 사게 되었으며 이후 학생들은 조국의 위기를 부르짖으면서 일본상품배척 국산품 장려 운동을 전개하였다. 6월이후의 5.4운동은 학생운동에서 대중운동으로 전환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는데 상해의 상인들은 철시를 단행하였으며 공업부문.교통부문의 스트라이크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천진. 호남. 한구 등 주요도시뿐만 아니라 중국 각 지역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두 곳 지역에서의 활동을 보면 호남성에서의 5.4 운동은 군벌 장경요의 추방운동으로 발전해 나갔으며 5월4일의 소식이 전해지자 장사의 거리는 구국운동으로 소용돌이쳤고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한 지도자인 모택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