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재혼가족의 현황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재혼가족의 일반적 현황
2. 재혼 증가의 원인
3. 재혼가족의 특성
4. 재혼가족의 문제점
5. 재혼가족에 대한 인식

각 파트별 신문기사 및 통계차료 첨부

본문내용

성별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는 여자가 재혼가족에 대한 인식에서 더 폭넓은 범위를 가지고는 있지만 남자, 여자 두 집단의 평균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도 30대가 다른 세대보다 계부모 가족에 대하여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식조사에서 일반인들은 재혼가족의 문제는 대부분 의붓자녀와 계부모에게만 있을 것이라는 편향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갈등 있는 계부모를 바라보고 있는 시각에서 재혼가족이 정상가족이 되도록 하는데 역할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는 ‘이해와 의사소통 노력의 부족’이 가장 많은 32.7%를 차지하였고 26.5%를 차지한 ‘신뢰감 형성의 어려움과 가족간의 선입견’으로 나타났다. 재혼가족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자녀가 73.5%로 크게 나타났고 친부모, 계부모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재혼가족을 위해 외부인이 도울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의 72.6%가 그렇다고 답하고 그렇다면 누가 도와야 하는 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1위가 친구나 가까운 사람으로 32.7%, 2순위가 상담자로 31.9% 3순위가 친척으로 8.8%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은 가족이나 친족이외의 제 3인물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담자를 1순위로 뽑지 않은 것은 아직 계부모 가족에 대한 상담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가족 내의 문제는 밖으로 내놓지 않으려고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향이 바뀌어 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성인들의 재혼가족에 대한 인식에서 성인들의 성별, 경제수준, 학력수준, 연령에서 재혼가족에 대한 뚜렷한 성향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통계적인 숫자로는 연령이 낮은 사람이 재혼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서 연령이 낮은 사람이 재혼가족에 대한 인식에서 조금 더 긍정적이며 의붓자녀를 바라보는 시각이 더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설문지를 통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특징은 우리나라 성인들의 의붓자녀에 대한 시각은 실제의 경우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붓자녀를 불쌍히 여기고 재혼가족의 문제원인으로 인식하는 편향된 인식을 하고, 또한 이러한 원인으로 일반인들이 재혼가족을 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