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 굿에 대해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황해도 배연신굿, 서울의 새남굿, 진도 씻김굿의 춤 특징 등을 비교

본문내용

지정번호: 중요무형문화재 재 104호
지정연월일: 1996년 5월 1일
보유자: 김유감, 서울 새남굿 보존회
전승지: 서울특별시

서울지역의 전통적인 망자천도(亡者薦度)굿에 속한다. 서울지역의 망자천도 굿은 일반적으로 진오기 또는 진오귀라 불린다. 그것이 사회의 상류층이나 부유층을 위해 베풀어지던 것이 새남굿이다

새남굿은 안당사경맞이와 새남굿으로 구성된다.
안당사경맞이는 서울, 경기 지역의 전통적 재수굿의 형태로 새남굿의 전날 저녁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밤새논다.
거리순서는 주당물림, 부정, 가망전배, 진적, 불사거리, 도당거리, 초가망거리, 본향거리, 조상거리, 상산거리, 별상거리, 신장거리, 대감거리, 성주거리, 창부거리, 뒷전거리 등 16거리다.

무무(巫舞)는 반주음악에 따라 대부분 장중하고 고아한 춤사위를 보인다. 특히 안당사경맞이에서의 상산춤·굿거리춤·별상춤·당악춤 등과 새남굿에서의 도령춤 즉, 평도령·손도령·부채도령·칼도령 등은 이 굿에서 보이는 유려한 춤사위들이다. 또 청신(請神), 접신(接神), 오신(娛神), 송신(送神)에 따라 춤의 구조가 다르다.
즉 청신에서는 춤이 없으며, 접신 때에는 막춤과 도무(蹈舞)를 하고, 오신에서는 팔자춤ㆍ막춤ㆍ굿거리춤 등 춤이 화려하며 송신에서는 무복(巫服)을 벗어 손에 받치고 한바퀴 돌며 절을 하고 끝낸다.
무구(巫具)는 굿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기본적인 것은 부채·방울·대신 칼이며, 신칼·작두와 무점구(巫占具)인 엽전ㆍ방울ㆍ지전(紙錢)ㆍ오색기 등이 있으며, 서울 새남굿에서는 작두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