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심리학] 인지발달 언어발달 그리고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지, 언어발달 부분을 발표수업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지 발달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1) ‘인지’ 란?
2) 기본적 개념
3) 인지발달단계

2. 언어 발달
1) 학습론적 입장
2) 생득론적 입장
3) 사회적 상호작용

3. 언어와 사고
1) 피아제의 관점
2) 비고스키의 관점
3) 브루너의 관점

본문내용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된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2) 기본적 개념 :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 도식
유아가 최초로 발달시키는 도식은 신체도식이며 이 신체도식을 토대로 더욱 복잡하고 정교한 도식들이 발달하게 된다. 유아는 신체도식을 통해 자신과 외부세계를 점차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이전에 학습하고 훈련했던 경험을 통해 사물이 어떻게 경험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마음의 모델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이것은 한가지로 고정된 불변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유사한 사건이라도 사람에 따라,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인간은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식은 소화기관과 같은 생물학적인 구조에 비유될 수 있는 것으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고를 조직하게 하고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이다.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적 구조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