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법철학] 독일의 관념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관념주의의 배경

2.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1) 칸트 이론의 기초
(2) 도덕이론의 일부인 법이론
(3) 공존의 조건과 이른바 자연법
(4) 국가와 실정법
(5) 세계질서와 영구평화
(6) 칸트 이론의 비판

3. 헤겔 이론의 체계와 변증법 (Georg W. F. Hegel 1770∼1831)

4. 법과 국가에 대한 헤겔철학
(1) 제2의 자연으로서의 법
(2) 인륜태로서의 법
(3)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임

5. 현대에 있어서 헤겔철학의 의미

본문내용

1. 관념주의의 배경

관념주의(Idealismus)는 18세기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프펜도르프, 토마지우스, 볼프, 칸트 및 헤겔에 의해 대표되는 독일철학을 말한다. 칸트로부터 시작되는 독일 관념주의 철학은 프랑스 혁명에 대한 독일적 반응 내지 표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프랑스처럼 시민계급이 절대주의체제를 전복할 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봉건적 분열 아래 있었던 것이 당시 독일의 상황이었다.
그래서 독일의 시민혁명은 이중삼중의 구속 안에서 자기를 주장할 것을 강요당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속에서 성장한 관념주의는 칸트에게서 계몽기적 법사상의 논리적 완성형태를 부여받고 순수한 관념의 추구에서 자연법을 초극하면서 위대한 시민사회의 철학을 완성하여 헤겔에 이르러 꽃을 피운다.
칸트로부터 시작된 독일 관념주의 철학은 법 및 정치를 인간의 감각적 자연으로부터 단절시키고 국가와 이론을 추상적, 일반적으로 순화된 윤리적 기초위에서 설명하였다. 칸트는 시민사회의 법과 보편적 본질이 무엇인가, 국가는 어떻게 존재 하는것인가 하는것이고 헤겔에 가서는 시민사회에서 발전된 국가는 이성발전의 최종단계인 도덕상태로 찬미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독일의 관념주의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칸트와 헤겔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