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환경생태공학] 환경생태공학(제주도의 습지)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제주도내 주요습지의 종류
2. 제주도 습지의 보전, 관리 실태
3. 제주도 습지보전 관리 방안
4. 우리 나라의 습지보전 관련 제도

본문내용

습지는 육상과 수생 생태계의 전이지대로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정의는 없다. 그래서 각국에서는 풍토에 따라 형성된 습지의 특성과 습지에 대한 인식이 서로 다르므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고, 습지(wetland)의 사전적 의미는 “물을 담고 있는 축축한 땅”을 지칭하는 말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습지보전법"(‘99.8.7. 시행)에 의하면 제2조(정의)에 습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습지'란 담수, 기수 또는 염수가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그 표면을 덮고 있는 지역으로 내륙습지와 연안습지를 말하며, '내륙습지'라 함은 육지 또는 섬 안에 있는 호 또는 호와 하구 등의 지역을 말하고, '연안습지'라 함은 만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으로부터 간조시에 수위선과 지면이 접하는 경계선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한편 습지보호를 위하여 116개국의 회원국을 가진 '물새서식지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일명 람사협약. 이후 람사협약이라고 함)‘에서는 "습지는 자연적인 것도 인공적인 것도 포함하며, 또한 영속적인 것이나 일시적인 것이나, 물이 체류하고 있거나 흐르고 있거나, 혹은 담수이건 기수이건 염수이건 간에 습원이나 소택지, 이탄지, 혹은 하천이나 호소 등의 수역으로, 수심이 간조시에 6m를 넘지 않는 해역에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