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가르침의 윤리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제 Ⅰ 부
윤리학적 탐구의 성격
제1장 개관

제 Ⅱ 부
교육에서의 윤리적 문제
제2장 처벌과 적정절차
제3장 지적 자유
제4장 학생에 대한 평등한 대우
제5장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

제 Ⅲ 부
사례와 논쟁
제6장 사례 연구
제7장 쟁점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이 책에서는 교육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각 나라에서는 NEA의 강령과 같은 교원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행위에 있어서의 윤리적 문제는 윤리강령이 있다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교수행위와 그에 관한 윤리적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는 것을 필요로 하고 윤리적 사고와 판단은 단지 규칙을 따르는 것 이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신시아 신임교수의 실례를 통해 이 책의 앞으로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신시아 앨런은 영문학과의 신임교수이다. 한 학기 강의를 마치고 기말보고서를 채점하던중 농구 팀에서 활동중인 헨리의 보고서가 눈에 띄게 향상됐음을 보고 기쁨에 차 있었지만, 그 보고서가 참고문헌을 그대로 베낀것을 알게 된다. 학교 교칙에 따라 부정행위를 한 헨리에게 F 학점을 주면 학교를 그만두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딜레마가 생겼다.

만약에 신시아가 학칙대로 처벌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해서 학점을 주고 처벌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녀가 학칙준수의 의무보다는 그러한 조치의 악영향에 대해 더 관심을 기울인 결과라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윤리적 사고를 ‘결과주의’라고 하고, 반대로 정직성이나 학칙준수의 의무를 보다 중시하여 그에게 처벌을 내리는 경우, 그러한 윤리적 사고를 ‘원칙주의’라고 부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