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새롭게 읽는 명성황후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서평이예요

목차

들어가는 글
1. 왕비가 된 명성황후
2. 명성황후의 개항정책
3. 임오군란
4. 갑신정변
5. 갑오개혁
6. 을미사변
7. 외로운 제국
나오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99년 10월 30일...곧 닥쳐올 수능시험도 무시한 채 눈물과 감동 그리고 거룩한 분노를 안고 보았던 뮤지컬 ‘명성황후’...
유홍종씨의 새롭게 읽는 명성황후 이야기란 책을 읽으면서 그때의 말로 표현하지 못할 감동이 내 마음속에 다시금 되살아났다. 그전에 내가 알고있던 명성황후는 단지 국사시간에 ‘을미사변’을 통해 배웠던 ‘일본에 의해 처참하게 최후를 맞이한 조선의 왕비’ 그 뿐이었다. 그러나 뮤지컬을 통해 진짜 명성황후를 처음 알게 되었고, 사랑과 감격의 눈으로 그녀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역사적으로 좀더 자세히 그녀를 만날 수 있었다.
명성황후가 고종의 왕비가 되면서부터 시해되기까지 권력투쟁과 외세의 침략, 특히 일본의 조선침략과정을 중점적으로 추적해서 보여주고 있으며 명성황후의 시해 배후가 일본의 국가 권력의 범죄라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밝혀주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귀중한 역사를 체험하고 배우게 되었으며 명성황후와 그 시대의 사람들을 통해 권력의 허무와 삶의 의미를 되새겨 보기도 했고 우리의 험난했던 과거를 성찰해 보기도 했다.

1. 왕비가 된 명성황후
16세에 왕비로 책봉되어 궁중 생활을 하게 된 소녀 명성황후!! 당분간은 조용히 그전처럼 책을 읽는 것으로 소일하였다. 하지만 상궁으로 있는 나인이 고종 5년 국왕의 첫째 아들을 낳자 국왕과 대원군은 자기의 혈통을 이어받을 첫 왕손이라 칭하며 그 아기를 몹시 사랑한다는 소식을 들은 뒤로는 대원군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기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