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탈북자에 대한 남한 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 받은 논문 입니다~~
ksdc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탈북자들에 관한 남한주민의 인식을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 하였습니다
정치분석 레포트 활용에 좋을듯~~

목차

Ⅰ. 서 론
Ⅱ. 탈북자 현황
Ⅲ. 탈북자에 대한 인식
Ⅳ. 탈북자 지원정책
Ⅴ. 탈북자 인식도 조사 결과 및 상관관계 분석
Ⅵ. 결 론

본문내용

북한을 탈출하여 국내로 입국하는 탈북자가 최근 들어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북한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서는 최소한 200만 명 이상이 남한으로 유입될 전망 까지도 있다. 윤여상.「북한이탈주민의 적응과 부적응」,(도서출판 세영. 2001). p78.

국내 입국 탈북자는 정신적 ․ 심리적 갈등을 비롯하여 경제생활과 대인관계, 언어생활, 직장생활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탈북자가 한국사회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가 결코 쉽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으며, 탈북자들은 남한사람들의 탈북자에 대한 태도가 비우호적이라고 느끼고 있다. 김경옥.「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02). p74.

국내 탈북자등이 남한 사회 적응의 어려움은 남한 사회의 정치, 사회, 경제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무엇보다 탈북자 문제는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그들의 문제로 인한 정치적 집단 세력화 추구는 정치적 위험이 될 수도 있다. 또한 북한 주민에게 남한에 대한 부정적 요인을 제공할 우려가 있다. 탈북자들은 남북한의 체계와 제도차이, 문화적 차이 등 많은 이질적인 요인들을 갖고 있지만 일정기간의 분단에도 불구하고 단일민족으로서의 동질성도 갖고 있다. 따라서 탈북자는 난민, 소수집단, 실향민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