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미술사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았죠^^..

목차

전성기 이탈리아부터 미래주의까지 대가를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

본문내용

카라바지오- 성 마테의 소명
기존의 권위에 저항적인 인물로 그의 작품이 판화로 제작되어 전 유럽에 영향을 줬다. 17세기 로마에서 활동했으며 기존의 전통 권위를 싫어해 괴팍하고 폭력적 인물이었다. 더욱이 살인을 저질러 해외로 피신했다가 말라리아에 걸려 사망하게 되었다.
이 그림은 세리였던 마태를 그린 작품으로 그는 동전을 세고 있는 인물들 중 하나이다. 탁자 위에는 동전 세는 세리들이 앉아있고 우측에는 노인이 마테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마테는 그 손끝을 따라 자신의 가슴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또한 빛으로 대변되고 있는 그리스도는 노인의 몸에 가리어진 체 서있다. 후광을 가진 그리스도 역시도 성마테를 가리키고 있다. 이 자세는 카라바지오가 자신의 스승으로 생각하고 존경심을 갖고 있었던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에서 모방한 것으로서 유사하게 손가락으로 영혼을 불어넣는 장면을 그려 그리스도가 마테에게 기독교의 교리에 의해 새로운 사람으로 개종시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그림 전체에 바로크적인 특성이 나타나는데 강한 빛이 공간을 비추어 강렬한 명암의 대조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빛은 대각선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는 심리적인 운동감과 역동성을 주며 심리적 긴장감도 자아내고 있다. 카라바지오는 이 그림에서 종교적 주제를 다루고 있으나 사건의 배경은 탁자와 기름종이를 바른 창문을 넣어 로마의 허름한 선술집으로 그려 일상적 공간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인들에게 종교적 주제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 또한 인물들의 머리카락과 주름 수염을 세밀하게 그려 내면의 심리까지 드러내게 그렸다. 이런 독특한 두가지 양식은 바로크 양식으로 굳어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