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대학 교육] 영국의 대학교육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소수 독점의 대학 교육
2. 국영화의 전통
3. 학문 연구 체제의 통합
4. 영국 상황에서의 연구 훈련
5. 칼리지 대학: 요약

본문내용

옥스퍼드와 캠브리지 두 대학은 19세기 중반에 런던대학과 더람대학이 설립되기까지 6세기 동안 영국의 고등교육을 독점해 왔기 때문에 영국 고등교육의 역사는 고등 교육기관 집중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대학은 칼리지의 연합 형태를 띠었다.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칼리지들은 각각의 직원, 학생, 건물, 부지, 재정적 자원, 그리고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칼리지는 학생 뿐 아니라 직원들에게 최대한 기숙사 시설을 제공했다. 이상적인 수업은 얼굴을 대면하고 이루어지는 개인교수 형태를 취하며 따라서 교사와 학생간에 개인적인 만남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체제는 낮은 학생 대 교수 비율에 의존하기 때문에 고비용체제일 수밖에 없었다. 그 정신과 조직에 있어서 옥스퍼드대학의 형태는 연구가 교육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핵심 역할을 하는, 새로 등장한 독일 형태와는 정반대의 것이었다.
18․19세기의 영국 고등교육의 특징은, 고비용의 개인 교수 체제를 포기하고 전문가 교수가 한 과목에 대해서 대형 강의를 하는 저비용 체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전문화에 기초에서 몇몇 교수들은 앞서가는 사상가와 연구자가 되었고, 19세기 풍미했던 연구 윤리의 선두주자가 되기도 하였다. 옥스퍼드와 캠프리지도 수많은 비판속에서 19세기 후반 개혁을 단행해 현대적 교육을 도입하고 종합대학과 전문교수 제도를 도입하였다. 19세기 후반 학과중심의 구조에 기초를 둔 연구에 대한 관심의 성장은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독일의 예를 따른 것은 아니었다. 옥스브리지 대학의 전통은 개별 대학과 체제 전체의 특징인 작은 규모를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는데, 작은 규모는 유럽 대륙 및 미국의 대학과 구별되는 영국대학의 거의 항구적인 특징으로서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